본문 바로가기
Back End/Spring

Spring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by SolaKim 2023. 7. 5.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 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많이 사용된다.

 

객체 지향의 특징

  •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다형성>

  • 자동차 역할 :  인터페이스
  • 자동차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 운전자 역할 : 클라이언트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 장점•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자바언어)

  •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
    • 역할 = 인터페이스
    •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 객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구현보다 인터페이스가 먼저!) 

 

출처 : 김영한님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
출처 : 김영한님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함.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
  •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 확장 가능한 설계
  •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출처 : 김영한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

'Back End > Sp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ring - springboot 초기 설정  (0) 2023.07.06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0) 2023.07.05
Spring - 스프링이란?  (0) 2023.07.05
Spring - AOP  (0) 2023.07.05
Spring - DB접근6 (스프링 데이터 JPA)  (0) 2023.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