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eamFusion ์ Text input์ 3D output์ ๊ฒฐ๊ณผ๋ก ํ๋ ๋ ผ๋ฌธ์ ๋๋ค.
https://dreamfusion3d.github.io/
DreamFusion: Text-to-3D using 2D Diffusion
DreamFusion: Text-to-3D using 2D Diffusion, 2022.
dreamfusion3d.github.io
์ ๋ง ๊ฐ๋จํ๊ฒ ์ ๋ฆฌ๋ฅผ ํ์๋ฉด,
NeRF ๋ฅผ ์ฌ์ฉํ์ฌ ๋๋คํ 3D ๋ฌผ์ฒด๋ฅผ ๋ ๋ํฉ๋๋ค.
๊ทธ๋ฆฌ๊ณ text ๋ฐ์ดํฐ๋ฅผ input์ผ๋ก ๋ฃ์ผ๋ฉด Stable Diffusion ์ ์ด์ฉํ์ฌ 2D image ๋ฅผ generate ํฉ๋๋ค.
generated ๋ ์ด๋ฏธ์ง์ NeRF ์์ ๋ ๋๋ 3D ์ด๋ฏธ์ง์ 2D, ๊ทธ๋ฆฌ๊ณ text prompt ๋ฅผ SDS (Score Distillation Sampling) ๋ฅผ ํตํด ๋น๊ตํฉ๋๋ค.
ํด๋น SDS Loss ๊ฐ์ ์ด์ฉํ์ฌ gradient ๋ฅผ back-propagation ์์ ๊ณ์ ์
๋ฐ์ดํธ ํด๋๊ฐ๋๋ค.
๊ทธ๋ ๊ฒ 3D ๋ฐ์ดํฐ๋ฅผ ์ต์ ํ ํด ๋๊ฐ๋๋ค.
< DreamFusion >
1. ํ ์คํธ ์ ๋ ฅ
- ์ฌ์ฉ์๊ฐ ์ํ๋ 3D ์ฅ๋ฉด์ด๋ ๊ฐ์ฒด๋ฅผ ์ค๋ช ํ๋ ํ ์คํธ๋ฅผ ์ ๋ ฅํฉ๋๋ค.
- ์: "a chair with a modern design", "a cute cartoonish robot"
2. NeRF ๋ก 3D ์ฅ๋ฉด ํํ
- DreamFusion ์ NeRF ๋ฅผ ์ฌ์ฉํ์ฌ 3D ์ฅ๋ฉด์ ํํํฉ๋๋ค.
- NeRF ๋ ์ด๊ธฐ์ ๋๋คํ ์ํ๋ก ์์ํฉ๋๋ค.
2-1. NeRF ์ 3D ๋ ๋๋ง ๊ณผ์
- NeRF ๋ 3D ๊ณต๊ฐ์ ๊ฐ ์์น์ ๋ํด ๋ฐ๋(tau)์ ์์(rgb)๋ฅผ ๊ณ์ฐํ๋ ๋ชจ๋ธ์ ๋๋ค.
- ํ์ง๋ง NeRF ์์ฒด์ ์ถ๋ ฅ์ 3D ๋ฐ์ดํฐ(๋ฐ๋์ ์์)๋ผ์ ์ด๋ฅผ Stable Diffusion ์ 2D ์ด๋ฏธ์ง์ ๋น๊ตํ๊ธฐ ์ํด ๋ ๋๋ง ๊ณผ์ ์ ๊ฑฐ์นฉ๋๋ค. (= 3D ์ฅ๋ฉด์ ๊ด์ (ray) ๋จ์๋ก ์ํ๋งํ๊ณ ๋ ๋๋งํ๋ค.)
๋ ๋๋ง(Rendering) ์ด๋?
NeRF ๋ ๋๋คํ ์นด๋ฉ๋ผ ์์น์ ๊ด์ (ray) ๋ฅผ ์ค์ ํ ๋ค, ์ด ๊ด์ ์ ๋ฐ๋ผ 3D ์ฅ๋ฉด์ ๋ฐ๋์ ์์์ ์ํ๋งํฉ๋๋ค.
์ด๋ฌํ ์ํ๋ง ๊ณผ์ ์ ํตํด ํน์ ์์ ์์ ๋ณผ ์ ์๋ ์ฅ๋ฉด์ 2D ์ด๋ฏธ์ง๋ฅผ ์์ฑํฉ๋๋ค.
์ฆ, ์นด๋ฉ๋ผ๊ฐ ์ฌ๋ฌ ์์น์์ ๊ด์ฐฐํ ๋ทฐ(Viewpoint)๋ฅผ ์์ฑํ๋ค๊ณ ์๊ฐํ๋ฉด ๋ฉ๋๋ค.
3. Stable Diffusion ์ผ๋ก Text-Image ๊ด๊ณ ๋ชจ๋ธ๋ง
- Stable Diffusion ๋ชจ๋ธ์ ํ์ฉํ์ฌ ํ ์คํธ ์กฐ๊ฑด์ ๋ง๋ 2D ์ด๋ฏธ์ง๋ฅผ ์์ฑํฉ๋๋ค.
- Stable Diffusion ๋ชจ๋ธ์์๋ ํ ์คํธ์ ์ด๋ฏธ์ง๊ฐ ๊ณต์ ์๋ฒ ๋ฉ ๊ณต๊ฐ์์ ์ํธ ์ฐ๊ด๋์ด ์์ต๋๋ค. ๋ฐ๋ผ์, Stable Diffusion ์ ์ ๋ ฅ ํ ์คํธ์ ์ ํฉํ ์ด๋ฏธ์ง๋ฅผ ์์ฑํ๋๋ฐ ๊ฐ๋ ฅํฉ๋๋ค.
4. Score Distillation Sampling (SDS) ๋์
- DreamFusion ์ ํต์ฌ ๊ธฐ๋ฒ์ธ Score Distillation Sampling (SDS) ๋ฅผ ์ฌ์ฉํ์ฌ Stable Diffusion ์ ์ง์์ NeRF์ 3D ํํ์ ์ ๋ฌํฉ๋๋ค.
- SDS ๋ Stable Diffusion ์์ ์์ฑ๋ 2D ์ด๋ฏธ์ง์ NeRF ์์ ๋ ๋๋ง๋ 2D ์ด๋ฏธ์ง ๊ฐ์ ์ฐจ์ด๋ฅผ ์ค์ด๋ ๋ฐฉ์์ผ๋ก NeRF๋ฅผ ์ต์ ํ ํฉ๋๋ค.
- ๊ตฌ์ฒด์ ์ผ๋ก, SDS Loss ๊ฐ ๊ณ์ฐ๋๋ ๊ณผ์ ,
1. NeRF ์์ 2D ์ด๋ฏธ์ง ๋ ๋๋ง
2. Stable Diffusion ์ผ๋ก ํ ์คํธ ๊ธฐ๋ฐ ์ด๋ฏธ์ง ์์ฑ
3. Stable Diffusion ์ Score Function ์ฌ์ฉ
: Stable Diffusion ์ ๋ด๋ถ ๋ชจ๋ธ์ ํ
์คํธ ์กฐ๊ฑด๊ณผ ์ด๋ฏธ์ง๊ฐ ์ผ๋ง๋ ์ ๋ถํฉํ๋์ง ํ๊ฐํฉ๋๋ค. ์ด ํ๊ฐ๋ Stable Diffusion ์ U-Net ์ ํตํด ์ด๋ฃจ์ด์ง๋ฉฐ, ํ
์คํธ ์กฐ๊ฑด์ ๋ฐ๋ผ ์์ฑ๋ ์ด๋ฏธ์ง๋ฅผ ํ์ต๋ ์๋ฒ ๋ฉ ๊ณต๊ฐ์์ ํด์ํฉ๋๋ค.
4. SDS Loss ๊ณ์ฐ
:
์์ ์์ SDS Loss ๋ฅผ ๊ณ์ฐํ๋ ๊ฐ์ด ์๋, SDS Loss ์ ์ต์ ํ๋ฅผ ์ํ Gradient ๊ณ์ฐ์ ์ค๋ช ํฉ๋๋ค.
- Lsds ๋ SDS Loss ์ด๊ณ ํน์ ์๊ฐ ๋จ๊ณ t ์ ๋ํ NeRF ์ ์ถ๋ ฅ(ε)๊ณผ stable diffusion ์ scoring ๊ฒฐ๊ณผ(ε ฯ^(zt;y,t)) ๊ฐ์ ์ฐจ์ด๋ฅผ ์ธก์ ํ๋ ์์ค๊ฐ, ์ด score ๋ ํ ์คํธ ์กฐ๊ฑด์ ๋ฐ๋ฅธ "๋ ธ์ด์ฆ ์ ๊ฑฐ ๋ฐฉํฅ" ์ ๋ํ๋
- ฯ ๋ Stable Diffusion ๋ชจ๋ธ์ ํ๋ผ๋ฏธํฐ(์ฌ์ ํ์ต๋ ๋ชจ๋ธ๋ก์จ, ๊ณ ์ ๋ ๊ฐ)
- ๊ฒฐ๊ตญ, Stable Diffusion ์ NeRF ๊ฐ ๋ ๋๋งํ 2D ์ด๋ฏธ์ง๋ฅผ ์๋ฒ ๋ฉ ๊ณต๊ฐ์ ๋ฃ์ด ์ด ์ด๋ฏธ์ง๊ฐ ํ
์คํธ ์กฐ๊ฑด์ ์ผ๋ง๋ ๋ถํฉํ๋์ง ํ๊ฐํฉ๋๋ค. ์ฌ๊ธฐ์ NeRF 2D ๋ ๋๋ง ๊ฒฐ๊ณผ๊ฐ ํ
์คํธ ์กฐ๊ฑด์ ๋ถํฉํ์ง ์์ ๊ฒฝ์ฐ, ๋์ Loss ๊ฐ์ด ๋ฐํ ๋ฉ๋๋ค. (NeRF ๋ ๋๋ง ์ด๋ฏธ์ง์ Stable Diffusion ์ด๋ฏธ์ง๊ฐ ํฝ์
๋จ์๋ก ์ง์ ๋น๊ต๋์ง ์๊ณ ์๋ฒ ๋ฉ ๊ณต๊ฐ์์ ๊ฐ์ ์ ์ผ๋ก ๋น๊ต๋ฉ๋๋ค.)
5. 3D ์ฅ๋ฉด(NeRF) ์ต์ ํ
- Gradient Back-Propagation ์ ์งํํ ๋ SDS Loss ์ ํตํด NeRF ์ ํ๋ผ๋ฏธํฐ๋ฅผ ์ ์ง์ ์ผ๋ก ์กฐ์ ํฉ๋๋ค.
- ์ด๋ฅผ ๋ฐ๋ณต์ ์ผ๋ก ์ํํ์ฌ NeRF ์ ๋ฐ๋์ ์์์ ํ ์คํธ ์กฐ๊ฑด์ ๋ง๊ฒ ์ต์ ํํฉ๋๋ค.
1. NeRF์ ๋ฐ๋, ์์:
- ๋ฐ๋์ ์์์ NeRF ๊ฐ ๊ณ์ฐํ๊ณ ์์ฑํ๋ ์ถ๋ ฅ ๊ฐ
- ๋ฐ๋: ํด๋น 3D ์ขํ์์์ ๋ฌผ์ฒด์ ์กด์ฌ ์ฌ๋ถ(๋ฐ์ง ์ ๋)๋ฅผ ๋ํ๋. ํ๋ฉด์ ๊ฒฝ๊ณ๋ ํฌ๋ช ๋ ๊ฐ์ ์ ๋ณด์ ์ฐ๊ฒฐ
- ์์(rgb): ํด๋น 3D ์ขํ์ ์์ ์ ๋ณด๋ฅผ ๋ํ๋
- ์ด ๊ฐ๋ค์ NeRF ์ ํ๋ผ๋ฏธํฐ๋ฅผ ์ฌ์ฉํด ๊ณ์ฐ๋ ๊ฒฐ๊ณผ. ์ฆ, ํ๋ผ๋ฏธํฐ์ ๊ฐ์ ๋ฐ๋ผ ๋ฐ๋์ ์์์ ๋ณํจ
2. NeRF์ ํ๋ผ๋ฏธํฐ:
- NeRF ๋ชจ๋ธ ์์ฒด์ ๋คํธ์ํฌ ๊ฐ์ค์น(weight) ์ ๋ฐ์ด์ด์ค(bias) ๋ฅผ ๋งํจ.
- ์ด ํ๋ผ๋ฏธํฐ๋ ์ ๊ฒฝ๋ง์ ํ์ต ๊ฐ๋ฅํ ๊ฐ์ผ๋ก, ์ต์ ํ ๊ณผ์ (Gradient Back-propagation) ์ ํตํด ์กฐ์ ๋จ
- ๋ฐ๋์ ์์์ ์ ๋ ฅ 3D ์ขํ์ NeRF ํ๋ผ๋ฏธํฐ๋ฅผ ํตํด ๊ณ์ฐ๋ ๊ฒฐ๊ณผ ๊ฐ์ผ ๋ฟ, ์ง์ ์ ๋ฐ์ดํธ๋๋ ๊ฐ์ ์๋
- ์ฆ, ํ๋ผ๋ฏธํฐ๊ฐ ๋ฐ๋๋ฉด ๋ฐ๋์ ์์์ ๋ฐ๋
6. Bounding Sphere ๋ก ์ฅ๋ฉด ๋ฒ์ ์ ํ
- NeRF ๊ฐ ํ์ตํ ๋ ์ฅ๋ฉด์ ํฌ๊ธฐ๋ฅผ ์ ํํ๊ธฐ ์ํด Bounding Sphere ๋ฅผ ์ฌ์ฉํฉ๋๋ค.
- ์ด๋ NeRF ๊ฐ ์นด๋ฉ๋ผ ๊ทผ์ฒ์ ๋ถํ์ํ ๋ฐ๋(density) ๋ฅผ ์์ฑํ์ง ์๋๋ก ํ๊ณ , ์ฅ๋ฉด ์ค์ฌ๋ถ์ ๊ฐ์ฒด์๋ง ์ง์คํ ์ ์๋๋ก ํฉ๋๋ค
- ์ํ๋งํ ๊ตฌ์ ํ๋ฉด์ ์ ์์ ๊ตฌ์ ์์ ์ ๋ฐ๋ผ๋ณด๊ฒ Look at
- Focal length๋ w(=width=64) ์ 0.7~1.35๋ก ๊ท ๋ฑํ๊ฒ ๋๋ ์์ ๊ฐ๋ง ๊ฐ์ ๊ณฑํจ
- Light ์ ์์น๋ ์นด๋ฉ๋ผ ์์น๋ฅผ ์ค์ฌ์ผ๋ก ํ ํ๋ฅ ๋ถํฌ๋ก๋ถํฐ sampling
7. ๋ฐฐ๊ฒฝ ์ฒ๋ฆฌ
- ์ฅ๋ฉด์ธ๊ณฝ(background) ์ฒ๋ฆฌ๋ Stable Diffusion ์์ ๋ณ๋ MLP ๋ฅผ ํตํด ์์ฑ๋ ํ๊ฒฝ๋งต(environment map)์ ํ์ฉํฉ๋๋ค.
- NeRF ๋ก ์์ฑ๋ ๊ฐ์ฒด์ ๋ฐฐ๊ฒฝ์ ๊ฒฐํฉํ์ฌ ์์ฐ์ค๋ฌ์ด ๊ฒฐ๊ณผ๋ฌผ์ ์ ๊ณตํฉ๋๋ค.
8. ์ต์ข ๊ฒฐ๊ณผ: ํ ์คํธ์ ๊ธฐ๋ฐํ 3D ๋ชจ๋ธ
- ์ต์ ํ๋ NeRF ๋ ๋ค์ํ ๊ฐ๋์์ ์ผ๊ด๋ 3D ๋ชจ๋ธ์ ์์ฑํ ์ ์์ต๋๋ค.
- ์ต์ข 3D ๋ชจ๋ธ์ ํ ์ค์ฒ, ์กฐ๋ช , ๊ทธ๋ฆผ์๊ฐ ์ ์ฉ๋ ์ํ๋ก ๋ ๋๋ง๋ฉ๋๋ค.
- Limitation:
- ์ธ๋ถ ํํ ํ๊ณ, ๋ํ ์ผ์ด ๋ถ์กฑํ ์ ์์ต๋๋ค.
- NeRF์ ์ต์ ํ ๊ณผ์ ์ ๊ณ์ฐ๋น์ฉ์ด ํฌ๊ณ ์๊ฐ์ด ์ค๋๊ฑธ๋ฆด ์ ์์ต๋๋ค.
- Stable Diffusion ์์กด์ฑ... Stable Diffusion ์ ํ ์คํธ-์ด๋ฏธ์ง ๊ด๊ณ ํ์ต ์์ค์ ๋ฐ๋ผ ๊ฒฐ๊ณผ๋ฌผ์ด ์ ํ๋ ์ ์์ต๋๋ค.
<3D ๋ชจ๋ธ์ ํ์ง์ ๊ฐ์ ํ๊ณ , ํ๋ฉด์ ๋ํ ์ผ๊ณผ ๋ ๋๋ง ๊ฒฐ๊ณผ์ ์ฌ์ค๊ฐ ๋์ด๊ธฐ....>
์์ ์์์์ 2. NeRF 3D rendering์ ํด๋นํ๋ ๋ด์ฉ์ ๋๋ค.
์กฐ๋ช ๊ณผ ๋ฒ์ ๋ฒกํฐ์ ์ญํ
1. Normal Vector
- ๊ณ์ฐ: NeRF ๋ 3D ์ฅ๋ฉด์ ๋ฐ๋๋ฅผ ํ์ตํฉ๋๋ค. ์ด ๋ฐ๋๋ 3D ๊ณต๊ฐ์์ ๋ฌผ์ฒด์ ํ๋ฉด์ ์์์ ์ผ๋ก ๋ํ๋ด๋ฉฐ, ์ด ๋ฐ๋์ ๊ทธ๋๋์ธํธ๋ฅผ ํตํด ๋ฒ์ ๋ฒกํฐ๋ฅผ ๊ณ์ฐํ ์ ์์ต๋๋ค.
์ฌ๊ธฐ์ ∇μโτ ๋ ๋ฐ๋(τ)์ ๊ณต๊ฐ ์ขํ(μโ) ์ ๋ํ ๋ณํ์จ์ regularization ํ ๊ฒ ์ ๋๋ค.
- ํ์ฉ: ๋ฒ์ ๋ฒกํฐ๋ ํ๋ฉด์ ๋ฐฉํฅ์ฑ์ ๋ํ๋ด๋ฏ๋ก, ์กฐ๋ช ํจ๊ณผ(๊ทธ๋ฆผ์, ํ์ด๋ผ์ดํธ ๋ฑ)๋ฅผ ๊ณ์ฐํ๋๋ฐ ์ฌ์ฉ๋ฉ๋๋ค. DreamFusion ์ ์ต์ ํ ๊ณผ์ ์์ ํ๋ฉด์ ๋ํ ์ผ์ ๋์ฑ ๋ถ๊ฐ์ํค๊ณ , ๋ฌผ์ฒด์ ๊ตฌ์กฐ๋ฅผ ํ์ตํ๋ ๋ฐ ๊ธฐ์ฌํฉ๋๋ค.
2. ์กฐ๋ช (Lighting)
- light 3D point ์ขํ l ์์ ๋ฐ์ฐ๋๋ ์กฐ๋ช ์์ lp ๊ณผ ambient ์กฐ๋ช ์์ la ๋ฅผ ๊ฐ์ ํ์ฌ Diffuse reflectance(์ ์ฌ๊ฐ๊ณผ ๋์ผํ์ง ์์ ๋ฐ์ฌ๊ฐ์ ๊ฐ๋ ๋ฐ์ฌ)๊ฐ ์๋์์์ผ๋ก ๊ณ ๋ ค๋์ด,
์ต์ข ์ ์ธ color C ๋ฅผ ๊ณ์ฐํ๊ฒ ๋ฉ๋๋ค.
์ฌ๊ธฐ์, ๋๋คํ๊ฒ rgb albedo ρ ๋ฅผ white color (1, 1, 1) ๋ก ๋ฐ๊พธ์ด์ฃผ๊ฒ ๋๋ฉด, ํ ์ค์ฒ๊ฐ ์๋ shaded output ์ ๋ง๋ฆ์ผ๋ก์จ ์ฑ๋ฅ์ด ํฅ์๋๊ฒ ๋ฉ๋๋ค.
Text condition ์ ๋ง์กฑ์ํค์ง๋ง flat ํ geometry ๊ฐ ๊ทธ๋ ค์ง ์ ์๋๋ฐ, ํด๋น ๋ฐฉ๋ฒ์ ํตํด 3D ํํ๋ก ๋ง๋ค์ด์ง๊ฒ ํฉ๋๋ค.
ํด๋น ๋ ผ๋ฌธ์์๋ Samplingํ camera pose, light position์ ์ด์ฉํด์ 64x64 ํด์๋๋ก shade ๋ NeRF๋ฅผ ๋ ๋๋งํ์ต๋๋ค.
๊ธฐ์กด NeRF ์ ๋ค๋ฅธ ์ ์ 3๊ฐ์ง์ rendering ๋ฐฉ๋ฒ์ ๋๋คํ๊ฒ ์ฌ์ฉํ๋ค๋ ์ ์ ๋๋ค.
1) shading ์์ด albedo ρ ๋ก ๋ ๋๋ง(์ต์ด์ NeRF์ ๋์ผ)
2) shading ํ์ฌ ๋ ๋๋ง
3) albedo ρ ๋ฅผ white ๋ก ๋ฐ๊ฟ์ shading ํ์ฌ ๋ ๋๋ง (which means Textureless)
=> albedo ๋ ์กฐ๋ช
์ด๋ ๊ทธ๋ฆผ์์ ์ํฅ์ ๋ฐ์ง ์๋ ๋ฌผ์ฒด์ ์์ํ ์์ ์ ๋ณด์
๋๋ค.
albedo ๋ฅผ white ๋ก ๋ฐ๊พธ๋ฉด ๋ชจ๋ธ์ ๋ ์ด์ ํ
์ค์ณ ๊ธฐ๋ฐ์ ์ ๋ณด์ ์์กดํ์ง ์๊ณ ๋น๊ณผ ๊ทธ๋ฆผ์(shading) ๊ฐ ๋ง๋ค์ด๋ด๋ ๊ธฐํํ์ ์ ๋ณด๋ฅผ ํ์ตํ ์ ์์ต๋๋ค.
1) ๋ฒ ๋ฐฉ๋ฒ์ ๊ฒฝ์ฐ, ํํํ 3D ๋ชจ๋ธ์ ๋ ๋๋งํ์ฌ๋ ์ ์๊ฐ ๋๊ฒ ๋์ต๋๋ค.
๊ทธ๋์ 2), 3) ๋ฒ ๋ฐฉ๋ฒ์ ์ด์ฉํด์ ํํํ์ง ์๊ณ ๋ณผ๋ฅจ์ด ์๋ 3D ๋ชจ๋ธ์ ๋ง๋ค ์ ์๊ฒ๋ ํฉ๋๋ค.
(iv)๋ Rendering without color helps to smooth the geometry, but also causes some color details like the skull and crossbones to be carved into the geometry ๋ก, 3)๋ฒ ๋ฐฉ๋ฒ์ ํ๋น์ฑ์ ๋ณด์ฌ์ฃผ๋ ๊ทธ๋ฆผ ์ ๋๋ค.
์ด์ ๋ง์ง๋ง์ผ๋ก Overview ๋ก ๋ณต์ตํ๋ฉฐ ๋ง๋ฌด๋ฆฌ ํ๋๋ก ํ๊ฒ ์ต๋๋ค.
overview๋ xoft ๋์ ๋ธ๋ก๊ทธ๋ฅผ ์ฐธ๊ณ ํ์์ต๋๋ค. https://xoft.tistory.com/39
sudo code ๋ก ์ดํด๋ณด์๋ฉด
## Training Process
random weight ๋ก NeRF ๋ฅผ initialization
For iteration in range(15000):
1. randomํ camera ์์น์ ๊ฐ๋, random ํ light ์์น์ ์์์ sampling
2. NeRF๋ก ์ด๋ฏธ์ง๋ฅผ rendering
3. NeRF parameter ๋ค๊ณผ text-embedding ๊ฐ์ผ๋ก SDS(Score Distillation Sampling) Loss ๊ณ์ฐ
4. NeRF ์ weight ๋ฅผ update
## Test Process
ํ์ต๋ NeRF weight ๋ก ํน์ camera ์์น, ๊ฐ๋์์ NeRF ์ด๋ฏธ์ง๋ฅผ ํฉ์ฑ
๊ธด ๊ธ ์ฝ์ด์ฃผ์ ์ ๊ฐ์ฌ์๋ง์ค.... ๊ทธ๋ฅ ๊ฐ์ธ ๊ณต๋ถ์ฉ์ด๊ธด ํ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