โถ3DGS ๋ Explicit Representation (๋ช ์์ ํํ) ๋ฐฉ์์ด์ง๋ง, ๋ ๋๋ง ๊ณผ์ ์ด ๋ฏธ๋ถ ๊ฐ๋ฅํ๊ฒ ์ค๊ณ๋์ด ์์ด์ ํ์ตํ ์ ์์ต๋๋ค.
โ Explicit Representation์ธ๋ฐ ์ Differentiable ํ ๊น?
๋ณดํต Explicit Representation(๋ช
์์ ํํ)์ 3D ๊ฐ์ฒด๋ฅผ ์ง์ ์ ์ผ๋ก ๋ํ๋ด๋ ๋ฐฉ์์ด๊ธฐ ๋๋ฌธ์, ๋ฏธ๋ถ์ด ์ด๋ ต๋ค๊ณ ์๊ฐํ ์ ์์ต๋๋ค.
์๋ฅผ ๋ค์ด:
- Point Cloud (์ ํด๋ผ์ฐ๋) โ ๋จ์ํ 3D ์ขํ ์งํฉ์ด๋ฏ๋ก ๋ฏธ๋ถ์ด ์ด๋ ค์.
- Mesh (๋ฉ์ฌ, ์ผ๊ฐํ ๊ธฐ๋ฐ ๋ชจ๋ธ) โ ๋ฒํ ์ค(Vertex)์ ํ์ด์ค(Face)๋ก ํํ๋๋ฉฐ, ์ผ๋ฐ์ ์ธ ๊ฒฝ์ฐ ๋ฏธ๋ถ์ด ์ฝ์ง ์์.
ํ์ง๋ง 3DGS๋ Gaussian Splatting์ ์ฌ์ฉํ์ฌ ๋ฏธ๋ถ ๊ฐ๋ฅ(differentiable)ํ ๋ฐฉ์์ผ๋ก ๊ตฌํ๋จ!

๐ฅ 3DGS๊ฐ ๋ฏธ๋ถ ๊ฐ๋ฅํ ์ด์
- ๋ ๋๋ง ๊ณผ์ ์์ Gaussian Splatting์ ์ฌ์ฉ
- Gaussian Splatting์ 2D ์ด๋ฏธ์ง ํ๋ฉด์ 3D Gaussian์ ํฌ์ํ์ฌ ํฉ์ฑ(splatting)ํ๋ ๊ณผ์ .
- ์ด ๊ณผ์ ์์ Soft Blending(๋ถ๋๋ฌ์ด ํฉ์ฑ) ์ ์ฌ์ฉํ์ฌ ์ฐ์์ ์ธ ๊ฐ์ ๋ง๋ค๊ธฐ ๋๋ฌธ์ ๋ฏธ๋ถ ๊ฐ๋ฅํจ.
- Gradient(๊ธฐ์ธ๊ธฐ)๋ฅผ ํตํด ํ์ตํ ์ ์์
- ๊ฐ Gaussian์ ์์น, ํฌ๊ธฐ, ๋ฐฉํฅ, ์์, ํฌ๋ช ๋(Opacity), ์กฐ๋ช ํน์ฑ(Spherical Harmonics) ๋ฑ์ ๋ฏธ๋ถ ๊ฐ๋ฅํ ๋ฐฉ์์ผ๋ก ์ต์ ํํจ.
- ๋ฐ๋ผ์ Loss Function์ ํตํด Gradient Descent(๊ฒฝ์ฌ ํ๊ฐ๋ฒ)๋ก ํ์ต ๊ฐ๋ฅ.
๐ ๊ฒฐ๋ก : 3DGS๋ ๋ช ์์ (Explicit) ํํ ๋ฐฉ์์ด์ง๋ง, Gaussian Splatting ๋ฐฉ์ ๋๋ถ์ ๋ฏธ๋ถ์ด ๊ฐ๋ฅํ์ฌ ๋ฅ๋ฌ๋ ํ์ต์ด ๊ฐ๋ฅํจ.
โ NeRF๋ ์ Differentiable ํ๊ฐ?
NeRF (Neural Radiance Fields)๋ ๋ณธ์ง์ ์ผ๋ก Implicit Representation(์์์ ํํ) ๋ฐฉ์์
๋๋ค.
์ฆ, 3D ๊ณต๊ฐ ์ ์ฒด๋ฅผ ๋ด๋ด ๋คํธ์ํฌ๋ฅผ ํตํด ์ฐ์์ ์ธ ํจ์๋ก ํํํ๊ธฐ ๋๋ฌธ์ ๋ฏธ๋ถ ๊ฐ๋ฅํจ.
๐ฅ NeRF๊ฐ ๋ฏธ๋ถ ๊ฐ๋ฅํ ์ด์
- Volume Rendering์ ์ฌ์ฉ
- ๊ด์ ์ ์ด์ ๊ฐ ์์น์์์ RGB์ ๋ฐ๋(Density)๋ฅผ ์ํ๋งํ์ฌ ์ด๋ฏธ์ง๋ฅผ ํฉ์ฑ.
- ์ด ๊ณผ์ ์ด ์ฐ์์ (Continuous)์ด๊ณ ๋ฏธ๋ถ ๊ฐ๋ฅํจ.
- ๋ฅ๋ฌ๋ ํ์ต์ด ๊ฐ๋ฅ
- ๋คํธ์ํฌ์ ๋งค๊ฐ๋ณ์(Weights)๊ฐ Loss Function์ ํตํด ์ต์ ํ๋ ์ ์๋๋ก ๋ฏธ๋ถ ๊ฐ๋ฅํ๊ฒ ์ค๊ณ๋จ.
๐ ๊ฒฐ๋ก : NeRF๋ ๋ด๋ด ๋คํธ์ํฌ ๊ธฐ๋ฐ์ Implicit Representation์ด๋ฏ๋ก ์์ฐ์ค๋ฝ๊ฒ ๋ฏธ๋ถ ๊ฐ๋ฅ.]
3DGS๋ Differentiableํ๋ค!
Gaussian Splatting ๊ณผ์ ์ด ๋ฏธ๋ถ ๊ฐ๋ฅํ์ฌ ๋ฅ๋ฌ๋ ํ์ต์ด ๊ฐ๋ฅ.
๋ฐ๋ผ์, ๊ธฐ์กด Explicit ๋ฐฉ์(์: Mesh, Point Cloud)๊ณผ๋ ๋ค๋ฅด๊ฒ End-to-End ํ์ต ๊ฐ๋ฅ.